차량용 조명
 

일반적인 자동차 관련 FAQ

LED 차량 실내 조명 – LEDambient

최초 사용 시 리모트 컨트롤 유닛이 작동이 안되는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요?

처음으로 리모트 컨트롤을 하기에 앞서, 모듈에 맞도록 설정을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리모컨에 있는 세 개의 버튼을 동시에 눌러 주세요. 그러면 모듈에서는 제대로 조정이 되었음을 알려주는 점멸등이 깜빡 거리게 됩니다.

리모컨에 씌워져 있는 커버 포장을 벗긴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커버 포장을 벗긴 후, 리모컨이 명령 신호에 반응하기 까지는 약 10초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추가 도움이 필요하면 언제든지 오스람 고객 기술지원센터에 문의하십시오. automotive-service@osram.com, 직통 번호: +49 89 62 13 33 22* 월-금 오전9시~오후 6시(중앙유럽 표준시) 영어 및 독일어로 서비스 제공

*추가 통신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 개 이상의 LEDambient 세트를 결합해서 하나의 리모컨으로 관리할 수 있나요?

네, 조명 수는 무제한으로 결합이 가능하며 한 개의 리모컨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리모컨으로 여러개의 조명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조명을 추가할 때 마다 초기 설정을 반복해 주셔야 합니다.

추가적인 도움이 필요하신 경우, 오스람 고객 기술지원센터에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automotive-service@osram.com, 직통 번호: +49 89 62 13 33 22* 월-금 오전9시~오후 6시(중앙유럽 표준시) 영어 및 독일어로 서비스 제공

*추가 통신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조명 모듈 전원이 금방 꺼져버리거나 전원이 들어오지 않는다면?

통합형 배터리는 최소량만 충전된 상태로 배송됩니다. 최초 사용에 앞서 우선 전체 모듈은 100% 충전하시기 바랍니다. 충전이 시작되면 모듈에 점멸등이 세번 깜빡거립니다.

추가 도움이 필요하면 언제든지 오스람 고객 기술지원센터에 문의하십시오. automotive-service@osram.com, 직통 번호: +49 89 62 13 33 22* 월-금 오전9시~오후 6시(중앙유럽 표준시) 영어 및 독일어로 서비스 제공

*추가 통신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LED 레트로핏

LED 레트로핏 제품은 어디에 적용할 수 있나요?

실내등:

  • 돔 조명
  • 독서등
  • 계기판 조명
  • 글로브 박스 조명
  • 풋등
  • 트렁크 조명

외장 조명 (오프로드에만 국한):

  • 번호판 조명
  • 위치표시등
  • 후미등
  • 도어 엔트리 조명
  • 방향 지시등

LED 레트로핏을 차량 외장 적용시, 램프 적용이 오프로드 차량에만 국한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최근까지만 해도 외장 조명의 경우 기존의 램프를 LED로 교체하는 것이 법으로 금지되어 왔습니다. 단, LED가 장착된 상태로 공장에서 출시되는 경우나, 번거로운 작업이 따르는 전체 램프 유닛 교체의 경우에는 예외가 적용되었습니다.

해당 제품은 외장 조명으로 적용하는 데 필요한 ECE 인증을 받지 않는 제품입니다. ECE 인증이 없는 제품을 외장 조명으로 사용할 경우, 차량 운행 면허 및 보험 보장이 종료됩니다.

오스람은 최신 기술에 맞게 ECE 규정 조정을 위해 현재 조명 업계 여러 업체들과 함께 조정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파손은 되었으나 여전히 작동되는 램프의 경우 컴퓨터에 에러메세지가 뜨나요?

일부 차량에는 소위 ‘램프 고장 추적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고장 추적 시스템은 전기 자극을 이용하여 조명 작동 여부를 확인합니다. LED의 경우 기존의 램프와 비교하여 전류 소모가 적기 때문에 결함으로 판단하여 리포트 할수도 있습니다.

차량에서 이 같은 에러가 발생한 경우, LEDriving Canbus Control Unit 사용을 권장합니다.

주간 주행등

적용가능 모델에 내 차량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LEDriving FOG이 적용 가능한 모델 목록에는 빌트인 타입 플러그& 플레이 옵션이 장착된 모델만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록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차량 모델의 경우, 원칙적으로는 마운팅 또는 배선 조정을 통해 설치가 가능합니다. 기타 다른 차량용 추가 어댑터 키트는 곧 출시 예정입니다.

추가 도움이 필요하시면 언제든지 오스람 고객 기술지원센터에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automotive-service@osram.com, 직통 번호: +49 89 62 13 33 22)

유럽 내 일반도로에서 LEDriving FOG를 사용하는 것은 합법인가요?

LEDriving FOG은 ECE R87 규정에 따라 주간주행등, ECE R19에 따라 안개등 용도로 승인 받은 제품입니다. 따라서, 유럽내에서 LEDriving FOG를 주간주행등 및 안개등 용도로 사용하는 것은 합법입니다.

유럽은 ECE R48 규정에 따라 조명 설치 및 작동을 의무화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ECE R48 규정에 따른 조명의 설치 및 연결에 관한 사항은 동봉된 사용설명서에 기술되어 있습니다.

추가적인 도움이 필요하신 경우, 오스람 고객 기술지원센터에 연락주시기 바랍니다(automotive-service@osram.com, 직통 번호: +49 89 62 13 33 22)

LEDriving FOG는 커브 램프가 이미 장착되어 있는 차량에 사용하기에 적합한가요?

차량 컨트롤 유닛에서 커브 램프 기능을 비활성화 할 수 있는 지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두 가지 램프를 병행 사용하는 것은 현재로서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추가적인 도움이 필요하신 경우, 오스람 고객 기술지원센터에 연락주시기 바랍니다(automotive-service@osram.com, 직통 번호: +49 89 62 13 33 22)

차량에 해당 제품을 설치한 후에 에러메세지가 예상되시나요?

LEDriving FOG의 경우 할로겐 안개등과 같은 기존의 램프와 비교하여 전력 소모가 상당히 적기 때문에 일부의 경우 설치된 전자기기 결함(램프 결함)이라는 에러메세지가 뜰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 추가 파워저항기 설치를 권장합니다. 대개의 경우, 고장 감지 기능은 전문가를 통해 비활성화 하실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도움이 필요하신 경우, 오스람 고객 기술지원센터에 연락주시기 바랍니다(automotive-service@osram.com, 직통 번호: +49 89 62 13 33 22)

LEDriving LG (DRL102) 주간 주행등

주간 주행등에 점등 및 소등과 관련한 전반적인 문제가 발생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15번 클램프/점화장치에 연결되어 있는 지 확인하세요.

또한, 설명에 따라 배선이 정확하게 되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인 도움이 필요하신 경우, 오스람 고객 기술지원센터에 연락주시기 바랍니다(automotive-service@osram.com, 직통 번호: +49 89 62 13 33 22)

유럽 내 일반도로에서 LEDriving LG 주간 주행등 사용은 합법인가요?

LEDriving LG는 ECE R87 규정에 따라 주간주행등, ECE R19에 따라 안개등 용도로 승인 받은 제품입니다. 따라서, 유럽내에서 LEDriving LG를 주간주행등 및 차폭등 용도로 사용하는 것은 합법입니다.

유럽은 ECE R48 규정에 따라 조명 설치 및 작동을 의무화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ECE R48 규정에 따른 조명의 설치 및 연결에 관한 사항은 동봉된 사용설명서에 기술되어 있습니다.

또한 해당 제품의 설치 및 작동에 관한 국내 규정(주간주행등 관련 규정 또는 차량 서류에 기록하는 세부사항에 대한 규정)을 반드시 준수하여야 합니다.

주간 주행등

주간 주행등을 구매하는 것이 가치가 있을까요?

오스람 LED 주간 주행등은 주간등 용도로 기존의 하향등을 사용하는 것과 비교하여 최대 90%의 에너지 절감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에너지 절감 효과는 에너지 효율이 높은 LED 사용 뿐만 아니라 주간에 불필요한 램프 점등( 번호판 조명, 후미등, 차폭등, 대시보드 램프 등)을 하지 않음으로서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오스람 LED 주간 주행등은 수명이 매우 길고(Tc>5000시간; 차량 수명 기간 동안 지속) 하향등의 마모를 초래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주간 주행등을 구매하는 것은 여러분의 안전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른 EU 국가들은 주간 주행등 문제를 어떻게 다루고 있나요?

유럽 집행위원회 (European Commission)는 전반적으로 주간 주행등에 대한 통일된 솔루션을 지지하는 입장이며, 2011 년 기준 모든 신차에는 DRL을 장착해야한다고 결정했습니다. 그 시점까지는 국가별로 상이한 규칙이 존재할 것입니다.

현황(2009년 6월 기준)에 대한 정보는 다음의 개요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ADAC(독일 자동차 운전자 지원 조직) - 본 정보의 정확성과 완결성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연중 내내 주간 주행등을 의무화하고 있는 국가:

  • 보스니아-헤르체코비나
  • 체코
  • 덴마크
  • 에스토니아
  • 핀란드
  • 헝가리*
  • 아이슬란드
  • 이탈리아*
  • 라트비아
  • 리투아니아
  • 마케도니아
  • 몬테네그로
  • 노르웨이
  • 폴란드
  • 루마니아*
  • 러시아*
  • 슬로바키아
  • Slovenia
  • 스웨덴

* 표시 국가의 경우, 고속도로 및 시외 구간

동절기 주간 주행등을 의무화하고 있는 국가:

  • 불가리아(11월 1일부터 3월 31일 까지)
  • 크로아티아 (10월 마지막 주 일요일부터 3월 마지막 주 일요일 까지)

주간 주행등을 제한적으로 의무화하고 있는 국가:

  • 포트투갈 - 고속도로(IP5) 빌라 포르모소에서 아베이로 구간에만 적용

주간 주행등 사용을 권고하고 있는 국가:

  • 프랑스
  • 독일
  • 스위스

주간 주행등 사용을 금지하고 있는 국가:

  • 그리스 (단, 자동 주간주행등이 장착된 차량은 예외로 함)

이 외에도 크로아티아, 마케도니아, 몬테네그로, 러시아, 세르비아, 슬로바키아, 스페인 등의 국가에서는 교체용 램프를 비치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체코, 프랑스, 헝가리,노르웨이, 포르투갈, 슬로베니아 등에서도 교체용 램프 비치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기본적인 조명 기능용 램프가 들어있는 스페어 램프 키트는 매우 편리합니다.

주간 주행중 차량의 가시성을 높이고 싶을 경우, 하향등 대신에 주차등을 점등하고 주행하는 것만으로 충분하지 않나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주간 도로 주행시 자신이 운전중인 차량을 도로 위 다른 운전자들이 신속하게 식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모든 운전자들에게 있어서 중요한 안전 사항입니다. 주차등은 다른 운전자들이 야간에 주차되어 있는 차량을 식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사용하는 램프입니다. 반면, 주간 주행등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가시성을 보장하기 위해서 보다 더 까다롭고 엄격하게 정의된 램프입니다. 주차등에서 발산되는 빛은 주간 주행등의 이러한 기능을 충족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합니다. 하향등만이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기에 적합합니다.

기능적인 측면은 차치하더라도, 실제로 가시성을 저해하지 않는다 해도 안개등을 점등한 상태로 주간에 주행하는 것은 거의 모든 EU 국가에서 금지하고 있습니다.

주간 주행등을 사용하는 차량이 증가함으로 인해서 오토바이 운전자들의 안전 위험이 더 높아지지는 않나요?

가시성 향상을 통해 오토바이 운전자들에 대한 보호 효과를 증대하기 위해 지금까지는 주간 주행등 사용이 오토바이에만 국한되어 왔습니다. 이런 이유로, 일각에서는 주간 주행등을 차량에 도입할 경우 상황이 지금보다 나빠지게 될 것이라고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어왔습니다.

승용차 및 트럭에도 추가로 주간 주행등을 사용하게 될 경우 이륜 오토바이가 시인성을 제대로 확보하지 못하게 되고, 따라서 오토바이에 대한 다른 운전자들의 조기 가시성을 낮추는 결과를 가져온다는 이유 때문입니다. 로워 색소니(Lower-Saxony) 등을 비롯한 여러 지역에서 광범위한 연구를 진행한 결과, 주간 주행등 적용 확대는 모든 운전자들에게 안전성을 높여준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차량등이 점등된 상태의 차량은 그렇지 않은 차량에 비해 육안으로 훨씬 더 빠르게 식별 가능하다는 사실은 입증된 사실입니다. 다시 말해, 오토바이 운전자들도 이제 도로 위 다른 운전자들을 조기에 식별하는 것이 가능하며, 이 같은 장점을 통해서 다수의 오토바이 사고를 방지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을것입니다.

결정적으로 주간 주행등 사용은 모든 도로 사용자에 대한 가시성을 높여준다는 것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특히 보행자 및 이륜자동차 사용자 등과 같이 취약한 도로 사용자의 경우, 차량 등의 위험 상황을 보다 신속하게 식별할 수 있게 됩니다.

왜 주간 주행등을 사용해야 하나요?

주간 주행등을 사용하게 되면 자체 안전성을 높일 수 있게 될 뿐만 아니라 사고발생 리스크도 상당히 줄일 수 있습니다. 사고 차량 운전자의 50%(교차로 사고 운전자의 80%)는 상대방 차량을 전혀 보지 못했거나 차량을 적시에 발견하지 못했다고 진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주간 주행등을 사용하는 차량의 경우, 확실히 높은 시인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주행시 주간 주행등을 사용하는 것 만으로 유럽 전역에 걸쳐서 연간 백만건 이상의 보험 사고를 피할 수 있다는 유럽 연합의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다시 말해, 주간 주행등 사용을 통해 155,000건의 상해 사고 및 5,500건의 사망 사고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청색 코팅 램프

오스람 COOL BLUE INTENSE 램프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헤드라이트로 사용 시 많은 운전자들이 선호하는 특별한 시각적 매력 외에도 COOL BLUE INTENSE 램프는 스탠다드 램프에 비해서 높은 광도를 자랑합니다.

그러나 밝기가 최대 60%나 더 밝은 SILVERSTAR 2.0 램프와 같은 수준이거나, 최대 110% 밝은 빛을 내는 NIGHT BREAKER UNLIMITED 램프와 같은 성능은 아닙니다.

차량 전면부에 균일한 청색광을 내기 위해서 오스람은 COOL BLUE INTENSE 주차등용 램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COOL BLUE INTENSE 버전은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헤드라이트 램프;

  • 할로겐 램프 H1, H3, H4, H7, H8, H11, H15, HB3, HB4
  • 가스 방전등 XENARC COOL BLUE INTENSE D1S, D1R, D2S, D2R, D3S, D4S

예비 광원:

  • W5W

오스람 COOL BLUE INTENSE 램프는 주차등 용도로 사용하면 어떤 장점이 있나요?

W5W는 특수 코팅 처리가 되어 있어 색온도가 높아 청색광 느낌이 보다 강합니다.

COOL BLUE INTENSE 차폭등은 오스람 XENARC 와 XENARC COOL BLUE INTENSE 제논 램프 및 COOL BLUE INTENSE 할로겐 헤드라이트 램프에 더해서 차량에 청색광을 강조해 주는 스타일리시한 램프입니다.

COOL BLUE INTENSE 버전으로 오스람이 공급하고 있는 램프에는 어떤 어떤 제품 들이 있나요?

COOL BLUE INTENSE 또는 XENARC COOL BLUE INTENSE 버전은 다음의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헤드라이트 램프;

  • 할로겐 램프: H1, H3, H4, H7, H8, H11, H15, HB3, HB4
  • 제논 램프: D1S,D1R, D2S, D2R. D3S, D4S

보조 광원:

  • W5W

고휘도 헤드라이트 램프

다음의 램프 중 어느 쪽이 보다 적합한가요? NIGHT BREAKER UNLIMITED, SILVERSTAR 2.0, COOL BLUE INTENSE

개인적인 요구사항 및 선호도에 따라 다릅니다. 최대의 성능과 주행중 최대한 밝은 빛을 선호하는 운전자의 경우 NIGHT BREAKER UNLIMITED (표준 램프 대비 최대 110% 밝은 제품) 또는 SILVERSTAR 2.0 (표준 램프 대비 최대 60% 밝은 제품)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수한 성능, 높은 가시성과 차별성을 선호하는 운전자의 경우 OSRAM COOL BLUE INTENSE 제품군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이들 제품 모두 ECE 승인을 받은 제품들로서 유럽 전역의 일반도로에서 제약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코팅형 방향지시등

DIADEM은 디자인 및 수명 측면에서 어떤 특징이 있나요?

DIADEM 와 DIADEM CHROME 램프는 다른 기존의 황색 방향지시등과는 차별화된 외관을 제공합니다. 소등 상태에서 DIADEM 와 DIADEM CHROME 램프는 청색빛 또는 크롬색과 같은 무채색을 띕니다.

DIADEM 램프는 긴 제품 수명이 특징입니다. 일반적인 황색 램프 수명의 최대 2배에 달하는 제품 수명을 자랑합니다.

오스람 DIADEM은 외관이 유백색임에도 황색으로 깜빡거리는 이유는 뭔가요?

특수 간섭 필터를 사용하여 필터를 통해 투과된 빛이 반사광(청색 또는 무채색)과는 다른 색(황색)으로 보이도록 해주기 때문입니다.

DIADEM DEEP AMBER 램프는 채도가 높은 황색광을 발산합니다. 이러한 짙은 황색은 낮시간에 보다 탁월한 색상 대비 효과를 보여줍니다.

Xenon 헤드라이트 램프

Xenon 헤드라이트 램프에는 어떤 유해 물질이 함유되어 있나요?

1세대 제논 헤드라이트 램프(D1,D2)에는 수은(H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2세대 램프 (D3,D4,D8) 에는 수은이 함유되어 있지 않습니다.

다른 차량들을 보면 애초에 HID 램프가 장착되어 있지 않은 차량임에도 제논 램프로 개조한 걸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제 차를 구입한 대리점측에서는 제논 HID 램프로 개조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하네요. 기존의 헤드라이트를 제논 램프로 사용자가 직접 교체하는 게 가능할까요?

기존의 할로겐 헤드라이트를 제논 HID 램프로 사용자가 직접 교체하는 게 가능할까요?

제논 램프는 제논 램프 전용 헤드라이트에만 사용하도록 승인을 받았습니다. 할로겐 램프를 제논 램프로 교체하는 것은 법으로 엄격히 금지되어 있으며 일반 도로에서의 램프 사용 시 차량 운행 면허 및 보험 보장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할로겐 헤드라이트와 비교 시 XENARC 조명 시스템만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XENARC 조명 시스템은 광량 및 도로 조사라는 두가지 측면에서 기존 할로겐 시스템에 비해 훨씬 탁월합니다. 또한 할로겐 램프보다 더 긴 수명과 높은 효율을 자랑합니다.

TRUCKSTAR PRO

램프의 밝기를 100% 더 향상시키면서 수명을 100% 더 연장시키는 게 어떻게 기술적으로 가능했나요?

오스람의 싱글 코일 기술이 바로 TRUCKSTAR PRO 의 비결입니다. 지금까지 24V 램프는 기술적 제약 때문에 무조건 더블 코일을 장착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나 더불 코일의 문제는 코일을 통해 균일한 광도와 고른 열분배를 담보할 수 없는 심각한 단점이 있다는 것입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배광 및 제품 수명이 크게 감소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집중적인 연구 개발의 결과, 오스람은 당당히 세계 최초로 24V 램프에 싱글 코일 기술을 적용한 기업이 되었습니다. 오스람의 싱글 코일 기술 개발은 조명 기술 분야 및 램프 수명에 있어서 비약적인 발전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그 결과, 트럭 업계 및 트럭 운전자들을 위한 TRUCKSTAR PRO 램프의 광출력과 수명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오스람TRUCKSTAR PRO 램프는 범용으로 사용 가능한가요? 해당 램프는 ECE 승인을 받았나요?

네, 물론입니다. TRUCKSTAR PRO 전 제품은 ECE R37 규정을 100% 준수하며, 모든 용도로 승인 받았습니다. 따라서 24V 타입 스탠다드 램프를 동일 카테고리의 적합한 TRUCKSTAR PRO 램프로 교체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TRUCKSTAR PRO 램프로 교체하시고 보다 밝은 빛, 긴 수명을 만끽하세요.

TRUCKSTAR PRO 방향 지시등도 출시되어 있나요?

오스람은 TRUCKSTAR PRO 제품 포트폴리오에 시그널 조명용으로 여러가지 광원을 추가했습니다.

이들 제품은 일반 24V 방향지시등용 광원에 비해서 긴 수명과 높은 내진동성을 갖추었습니다.

고출력 헤드라이트 램프

오스람 헤드라이트 중에는 H4 100/90 W와 같은 고출력 헤드라이트 램프도 있나요?

오스람은 일부 엄선된 시장에 각종 고출력 스탠다드 할로겐 헤드라이트 램프를 공급하고 있으나 일반 도로용으로 승인받은 제품은 아닙니다. 자동차 랠리용 차량과 같은 오프로드 차량 및 산림관리용, 농업용, 채굴용 차량 등 특수한 분야에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도로에서 해당 램프를 사용하다 관계 기관에 적발될 경우, 차량면허 및 보험 보장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더 밝은 헤드라이트를 원하신다면 OSRAM SILVERSTAR 2.0 또는 그 보다 밝기가 더 밝은 NIGHTBREAKER UNLIMITED 헤드라이트 램프를 찾으시기 바랍니다. OSRAM SILVERSTAR 2.0 와 NIGHTBREAKER UNLIMITED 램프는 법적 요건에 부합하면서도 스탠다드 할로겐 램프에 비해 밝기는 110% 더 밝고 조사범위는 40미터 더 깁니다.

오래가는 램프

큰 사이즈의 필라멘트 사용, 희가스 충진, 높은 충진 가스압 등이 긴 제품 수명을 담보하기 위한 전제 조건이며, ULTRA LIFE 램프는 이들 조건을 갖춘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오스람은 ULTRA LIFE & XENARC ULTRA LIFE의 탁월한 품질 유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ULTRA LIFE 할로겐 헤드라이트 램프와 XENARC ULTRA LIFE 제논 램프를 대상으로 당사 품질 보증 정책에 따라 제품 보증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상기의 보증은 온라인 제품 등록을 마친 일반 소비자에게만 적용됩니다.

제품 보증은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오토바이용 램프

차량용 램프로 만들어진 H7 55W Px26d와 같은 제품의 경우 오토바이에도 사용할 수 있나요?

네, 사용 가능합니다. 모든 차량용 램프는 일반적으로 차량 또는 오토바이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헤드라이트가 이들 램프 타입용으로 승인을 받았다면 가능합니다. 예컨대, 해당 헤드라이트 램프가 H7 ECE 카테고리로 사용 승인을 받았다면, ECE R37 규정상의 H7 카테고리 요건을 준수하고, E 마크 승인을 받은 램프라면 모두 그런 용도로 사용가능합니다. S1 또는 S2와 같이 일부 ECE 카테고리의 경우 오토바이 전용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토바이 헤드라이트 시스템의 경우 일반 자동차용 헤드라이트 시스템과 비교하여 더 강한 진동에 노출되기 때문에 내진동성 테스트를 거친 오토바이 전용 헤드라이트 램프 사용을 권장합니다.

자동차 램프와 오토바이용 램프는 정확히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오토바이 램프의 경우 NBR 중장비 내진동 테스트 (IEC 60810 표준)에 따라 추가 테스트를 거치고 있습니다. 당사는 오토바이 램프에 대한 추가 테스트 진행을 통해 오토바이용 램프에 요구되는 내진동 요건을 갖출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오토바이용 램프는 어떤 점이 특별한가요?

오토바이 램프는 NBR 중장비 내진동 테스트 (IEC 60810 표준)에 따라 테스트를 거치고 있습니다. 테스트는 IEC 60810 표준에 따라 엔진 소음 및 노면 상태에 따른 진동을 시뮬레이션하여 진행합니다. 본 테스트의 프로필은 실제 도로 조건을 반영하여 개발되었으며 개발에는 여러 대학이 참여하였습니다.

일반 사항

램프에 있는 정보는 무엇을 의미하나요?

오스람 자동차용 램프는 다음과 같은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 OSRAM 또는 OS 는 제조사인 OSRAM을 가리킵니다.
  • 12 또는 12V, 24 또는 24V는 ECE 37 규정에 따른 정격 전압을 나타냅니다.
  • H1, H4, P21W 등은 ECE 표준 램프에 대한 표준 국제 카테고리로서, 예를 들어 55W는 정격 소비 전력 55W를 의미합니다.
  • E1 은 램프 시험 및 승인이 진행된 국가명를 나타냅니다(1은 독일에 해당).
  • 벌브에 표시된 DOT 는 미국 시장용으로 승인받은 제품임을 의미합니다(주요 헤드라이트 상향등 및 하향등에 필요).
  • 알파벳 대문자 U는 ECE 규정에 따라 자외선 방출량을 줄인 램프를 의미합니다(예: 플라스틱 헤드라이트용으로 사용하는 램프). 오스람 할로겐 자동차 램프는 모두 이러한 요건을 충족합니다.
  • 관계 기관이 발행한 승인 마크(E1의 경우 독일 플렌스부르크 소재 독일 연방 교통청)는 다섯자리 숫자로 구성된 37R (E1) 또는 세자리 숫자로 구성된 (E1) 마크 (알파벳과 숫자의 혼합으로 구성될 수도 있음)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거의 모든 벌브에는 제조사의 자체 코드가 표시되어 있어 제조사는 제품 제조번호 추적이 가능합니다.

일부 광원의 경우 크기 제약으로 인해 모든 정보가 표시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승인 받은 벌브에는 제조사, 정격 전압, 전력량, 테스트 마크(예: E1), 및 승인 마크등의 정보를 표시하도록 법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용 보조 램프도 규격화해야 하나요?

일반적으로 차량 외부에서 교체가 가능한 벌브는 반드시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헤드라이트 뿐만 아니라 방향지시등, 브레이크등, 후미등, 안개등, 주차등, 후진등, 차량 번호판 조명 등과 같은 시그널 광원이 이에 포함됩니다. 이들 제품은 ECE 37 및 99 (유럽 경제 위원회)에 규격화되어 있습니다. 제품 규격화의 이점 중 하나는 타제조사의 동일 벌브로 교체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또한 다른 램프와 혼동의 우려가 없기 때문에 교통 안전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습니다.

차량 내부 광원의 경우 규격화할 필요는 없으나, 대부분의 경우 램프 빛 베이스 표준 사양을 준수합니다.

벌브의 수명과 관련하여 B3 및 Tc는 무엇을 의미하나요?

예를 들어 어떤 제품의 수명을 특정 기간 동안 지속되도록 고안하였다면, 이렇게 고안된 제품은 모두 동일하거나 또는 유사한 고장 특성을 가집니다.

특별 로그 그래프 용지에 개별 벌브의 수명을 표시하여 생성된 그래프를 ‘베이블 분포곡선’이라고 부릅니다.

안정적인 생산 프로세스에서는 제품 수명을 나타내는 선이 직선으로 표시되며 이 직선을 기반으로 하여 다양한 제품 수명값을 읽을 수 있습니다. 오스람은 자동차 부문 램프에 대해 B3값으로 표시하고 있으며, B3 값이란 테스트 대상 벌브의 3%에 고장이 발생하는 시점을 가리킵니다. 또한 오스람에서는 Tc 값(고유의 베이블 값)으로도 표시하고 있으며, Tc값은 63.2%의 벌브에 고장이 발생하는 시점을 가리킵니다.

과거에는 평균값(평균 수명)만을 표시했으며, 이는 B50에 해당됩니다(즉, 전체 테스트 대상 벌브의 50%에 고장이 발생하는 시점을 의미함). B3값과 Tc값을 병기함으로서, 제품 수명 분포 범위 및 제품의 품질에 대해 어느 정도 파악이 가능합니다.

미국의 경우 B10도 함께 사용하고 있습니다. B10은 B3와 Tc 값으로 부터 산출합니다.

헤드라이트 내부에 결로가 발생합니다. 정상적인 현상인가요? 아니라면, 응결 발생 시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나요?

우천 시 주행하거나 세차장에서 고압 물분사 방식의 클리너를 사용하는 경우 습기가 헤드라이트에 침투할 수 있고, 헤드라이트 안쪽에 약간의 결로가 발생하는 것은 품질상 결함이 아닙니다.

환절기에 발생할 수 있는 현상이므로, 헤드라이트에 발생하는 이 같은 결로 현상은 정상인 것으로 간주됩니다. 공기가 순환되면 얼마 지나지 않아서 이러한 결로는 대개 사라집니다.

종종 차량 세차 시 고압 물분사 방식의 클리너를 올바르게 사용하지 않는 것은 차량용 램프에 결로를 발생시키는 흔한 원인입니다. 따라서 절대 물분사기를 직접 헤드라이트를 향하도록 하지 마시고 차량에서 30 cm 거리를 유지할 것을 권장합니다.

추가적인 도움이 필요하신 경우, 오스람 고객 기술지원센터 (이메일 : automotive-service@osram.com, 직통 번호: +49 89 62 13 33 22)

어떤 결함 메커니즘이 자동차용 미니어처 백열(할로겐)램프(직경이 작은 필라멘트를 사용한 램프) 의 수명에 영향을 미치나요?

  • 진동과 충격
  • 헤드라이트 또는 등기구 주변 온도
  • 전원 공급
  • 소켓에 부식이 발생하면 소켓 커텍터와 벌브가 제대로 접촉되지 않습니다.
  • 그 외 기타 결함 유발 요인으로는 제품의 품질 불량이나 램프 제조사, 세트 메이커, 또는 차량 제조업체가 제품 생산 과정에서 제품을 올바르게 취급하지 않는 것 등이 있습니다.

백열(할로겐)램프 중에 영구 사용이 가능한 램프가 있나요?

물리학 법칙에 따르면 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백열(할로겐)램프는 없습니다. 필라멘트를 통해서 전류가 흐를 때 필라멘트의 일부에서 필연적으로 기화현상이 발생합니다. 이 같은 기화 현상이 일정 시간 지속되면 필라멘트가 번아웃되게 됩니다.

오래 가는 백열램프를 설계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수명과 발광효율 사이에는 상호 보완적 관계가 있어서 램프 수명이 연장되면 발광효율(즉, 특정 입력 전원을 인가했을 때 생성되는 빛의 양)은 감소하게 됩니다. 낮은 온도에서 필라멘트를 작동하거나 두꺼운 필라멘트를 사용하는 방법을 통해서 필라멘트의 기화 및 번아웃을 늦출 수 있습니다.

중요한 고려사항은 안전입니다. 수명이 매우 긴 램프의 경우 헤드라이트에 요구되는 현행 요건을 충족하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램프는 만족할만한 수준의 빔 패턴을 만들기에는 광출력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합법적인 방법으로 더 밝은 빛을 도로면에 조사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가장 간단하면서도 비용 효율이 높은 방법은 스탠다드 할로겐 헤드라이트 램프를 그에 부합하는 SILVERSTAR 2.0 또는 그보다 나은 버전의 NIGHT BREAKER UNLIMITED 램프로 교체하는 것입니다. NIGHT BREAKER UNLIMITED 헤드라이트 램프는 (스탠다드 할로겐 램프 대비)110% 더 밝은 빛으로 도로면을 비춰줄 뿐 아니라 최대 35미터 더 길어진 조사 범위를 제공합니다.

또 다른 방법은 전체 헤드라이트를 오스람 XENARC 제논 램프용으로 설계된 새 헤드라이트 시스템으로 교체하는 것입니다. 이 같은 옵션은 운전자 여러분께 최고 수준의 조명을 제공해드립니다. 차량의 헤드라이트를 SILVERSTAR 2.0와 NIGHT BREAKER UNLIMITED 헤드라이트로 교체 가능한지 여부를 차량 구입처에 문의해보세요.

MSCP는 뭔가요?

미국산 자동차 조명과 유럽산 자동차 조명은 제공되는 정보가 상이합니다. 예를 들어, 미국 시장의 경우 램프 전력량 보다는 인출 전류, 암페어 등을 표시합니다. 또한, 램프 광속은 루멘(lm)이 아닌 MSCP로 표시되며, 이는 평균 구형 광도를 의미합니다.

MSCP를 광속으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어림셈법이 사용됩니다: MSCP로 표시된 평균 광도* 4 * π = 루멘으로 표시된 광속

공칭 전압 및 법정 시험전압간에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정격 전압으로도 알려져 있는 공칭 전압은 ECE R37 규정의 조항에 따라 램프에 스탬프로 표시해야 하는 값으로, 이 경우 12V 또는 24 V 입니다.

시험 전압 역시 ECE R37에 규정되어 있으며 램프 설계 전압이면서 관련 표준에서 규정하고 있는 모든 값을 충족하여야 하는 전압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헤드라이트의 시험 전압은 13.2V, 보조 램프의 경우 13.5V, 24V 시스템에 사용되는 램프의 경우 28V 입니다.

오스람 자동차용 램프는 재활용 대상인가요?

방향지시등, 브레이크등, 후미등, 실내등과 같은 기존의 자동차용 램프는 환경에 유해한 물질을 함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별도의 폐기물 처리 조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할로겐 헤드라이트 램프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제논 램프 및 미니 형광램프(예: 버스, 대시보드 조명 등)에는 수은(램프 하나 당 1/1000 그램)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들 램프의 경우는 별도로 재활용 분리수거를 하여야 합니다.

전자 조명의 경우, 안정기와 같은 전자 부품은 폐전자제품으로 분류하여 처리하여야 합니다.

오스람은 독일 내에서 듀얼 시스템(폐기물 자원화 회수계획)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스람 제품 포장에는 녹색점으로 라벨링 표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들 제품은 듀얼 시스템 전용 수거함에 폐기 처리합니다.

헤드라이트 램프에서 자외선이 적게 방출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중량 및 비용 절감을 목적으로 플라스틱 부품을 사용하여 제조되는 헤드라이트가 점점 더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요즘 신차에 장착된 거의 모든 투명 헤드라이트 커버는 플라스틱 소재입니다. 광원 또는 태양에서 방출되는 자외선이 투명 플라스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서는 많은 증거자료들이 있습니다. 오랜 시간 자외선에 노출된 플라스틱은 누렇게 변색되고 부서지기 쉬운 상태로 변하게 되고, 고온은 이 같은 프로세스를 가속화 합니다.

오스람 UV 필터 램프는 자외선 한계값과 관련한 ECE R37 표준(오프로드 차량용 램프 제외)의 법정 규정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플라스틱 소재의 헤드라이트에 아무런 제약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특성을 갖춘 제품의 경우 제품 포장에 UV FILTER 심볼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또한 램프 자체에도 알파벳 U자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오스람의 모든 할로겐 램프는 UV 필터가 장착된 램프입니다.